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관지확장증 유일한 치료방법 (예방법과 절제술 후기)

by 영생건강원 2022. 6. 18.

아침에 일어났더니 가래가 낀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안내려가는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심각한 가래는 아니었지만 목가래로 인후두부분의 이물감 때문에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서서히 사라진다는 후기들을 듣고 기다렸더니 한 3일정도만에 사라지긴 했습니다만 3일동안 굉장히 불편했었던 경험을 한적이 있습니다. 이것도 불편한데 찾아보다가 기관지확장증이란 것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1. 가래의 종류 

가래의 종류 
  목가래(심각하지 않은 가래) 기관지확장증(심각한 가래)
증상  목에 가래낀 것 같은 느낌  가래의 배출이 많고 기침과 숨쉬기 힘든 호흡곤란 
기관지 확장증 환자의 기관지에는 배출되지 않은 가래에 여러가지 각종 세균이 감염되어 있으므로
누런 가래를 매일 뱉는 경우
원인  위산역류  > 위산억제제 
비염 > 비염약 
사래걸림 > 천천히먹기 
신경성 > 항우울제 
균, 먼지, 알레르기 등 
화재 때 유독가스나 뜨거운 공기를 마셔서 기관지 내벽 손상
1차적으로는 심장-폐의 만성염증 

 

목가래 인후두 이물감으로 목에 가래낀 것 같은 느낌이 들며 불편함이 지속됩니다. 가래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은 서서히 좋아지니 걱정을 안해도 되는데, 심한 가래인 기관지확장증과 같은 경우는 피가래와 호흡곤란 등에 고통스러운 날들이 지속되며 이럴 경우 만성염증 해결해야하는데 심한 경우 절제술까지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2. 기관지확장증이란? 

기관지확장증이란?

최근 황사와 미세먼지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것들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잦은 기침과 만성가래 등 가벼운 증상을 방심하고 방치하게 되는데요. 이 때 누런 가래가 지속적으로 나온다면 '기관지확장증'을 꼭 의심하고 가야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심각한 가래로써 가래의 배출이 많고 잦은 기침과 숨쉬기가 힘든 호흡곤란 증상입니다. 기관지 염증이 제때 치료되지 않으면 병적으로 확장되니 예방할 수 있으면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기관지확장증에 걸린 환자의 경우 목에 가래가 걸려있는 것은 계속해서 느껴지며 목 안에서 냄새가 올라오는 것 같다고 합니다. 기침하다 목 위까지 올라오는데 뱉으려고 해도 안올라와서 불편감을 지속적으로 느끼며 특별한 치료제가 없어서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가래가 심하고 피 가래 객혈도 가끔하는 경우 항생제와 거담즙을 드시고 하루하루 버티기도 하는데 너무 자주 복용하니 걱정이 되기도 하지요. 

 

또 기관지에 분비물이 많아서 폐렴까지 가는 경우도 있으니 얼마나 고통스럽고 심각한 지 겪는 환자가 아니고선 모를 것 입니다.

 

3. 기관지확장증 예방법 

  • 독감예방접종 : 해마다
  • 폐렴구균백신 13가, 23가 : 매 5년마다 
  • 기관지염 발병이 높은 중년 이상은 가장 먼저 금연을 해야함
  • 운동을 통한 폐 기능 활성화 
  • 맑은 공기 마시기 

 

4. 대부분의 기관지확장증 치료법

기관지확장증 치료방법

기본적으로 호흡재활법에는 1) 객담 배출 2) 호흡법 3) 운동법 등이 있고 거담제를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흡입하는 기관지확장제가 있으며 항생제도 1~2주에 한번씩 1~2년마다 복용해야합니다. 

 

 

5. 현 시대 기관지확장증의 유일한 치료법 

 

 

치료해보고자 노력했던 행동들이 고민하지 않는 의사들과 돈벌이에 열심히인 약사들에게 이용되었다는 생각을 해보지는 않으셨나요?

기관지확장증 카페 내의 환자 경험자들에 의하면

유일한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절제술이며 기관지염, 호흡기질환이다보니 공기가 좋은 곳에 거주하는 것도 꽤나 큰 자연적인 치료방법입니다. 

 

 


6.  기관지확장증 절제술 치료 후기 

기관지확장증 절제술 후기


세상이 무너지는 기분이고 남은 인생 나와의 싸움을 지속하고 살아야한다 죽고싶다고 생각하신 적은 없으신가요? 

항생제와 거담즘을 먹고 좌하엽 or 우하엽 절제술을 후유증으로 기관지확장증 수술전보다 나빠질까 걱정이지만 절제술을 하고 난 후에는 고통스러운 그동안의 스트레스가 날아간다고 합니다.


일단 기관지확장증은 발병하게 되면 치료가 어려우니 황사, 미세먼지가 심할 때 마스크를 꼭 착용한다던지

외출을 자제하는 등의 생활 속에서 예방에 신경써야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