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야놀자, 마켓컬리 등 대형 스타트업 성장하고 싶다면? 엑싯(exit)으로 가는 마인드셋 (예비 스타트업 창업자)

by 영생건강원 2022. 6. 23.

예비 스타트업 창업자를 위한, 즉 본인을 위한 글들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필자와 같은 목표가 있는 예비 창업자라면 알고 가야할 마인드셋과 대형 스타트업인 야놀자, 마켓컬리 투자금이 많은 이유를 알아보자. 

 

창업정보통 창업지원통

 

1. 스타트업 성장과정과 구조 

아이디어(사업기획) > 사업아이템 발굴  > 시드머니 투자(엔젤투자자/크라우드 펀딩 등) > > 시리즈 A,B,C > 사후관리(지원/컨설팅/사업지원)

 

 

2. 단계별 투자금

시리즈 A : 1억 매출 > 10억 지원 > 50억 지원

시리즈 B : 100억 이상 

 

  • 아이디어~투자단계 - 시드머니 투자 국가창업지원사업 등을 활용한 창업 초기 단계, 엔젤투자자 및 크라우드 펀딩
  • 시리즈 A  - 시장검증을 마친 시제품/베타버전 정식 오픈 준비하는 단계, 장기적인 수익창출, VC(벤처캐피탈)들이 본격적으로 참여한다.
  • 시리즈 B  - 시리즈 A에서 인증받은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하여 자금을 확보하는 단계, 투자금은 적극적인 인력확장/마케팅/연구개발 비용으로 쓰인다. 

 

3. 예비사업자라면, 예비 스타트업 창업자라면 계획을 반드시 세워라 

 

사업자 내기 전에 2~3개월동안 방향성 6개월, 1~3년차 계획.

안에 뭘 신청해야하는지 본인이 들어가는 최대한 자본을 줄여야하는 방향으로 미리 신청해야할 것이다. 

 

본인이 스타트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창조경제혁신센터 사이트를 자주 방문함 동시에 나의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를 시키려고 하는 노력과 본인의 마인드셋, 플랫폼의 이해도가 가장 중요하다라고 생각한다. 

 

 

 

4. 스타트업 창업자 모두가 가고 싶은 목표는 exit(엑싯/매각단계)

 

사업아이템의 지분이 팔리면서 수익이 생기는 것, 스타트업의 목적이기도 하는 엑싯단계,스타트업 창업자라면 대부분이 목표로 하고 있는 엑싯.

창업퇴직금까지 생각하여 3년안에 목표치를 세워서 엑싯 할 것을 목표로 잡고 있어야한다. Exit 엑싯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장사로 예를 들어보자,

한달 목표가 인건비만 나온다고 생각을 한다면 장사를 하는 것보다 어디 들어가서 취업을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한번이라도 창업을해본 사람이라면 남의 돈을 벌어주는 일은 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 내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필자의 경우가 그러했다.  이만큼 창업자의 마인드셋이 중요하다.

 

역삼 스타벅스를 추천한다. 

서울 역삼 스타벅스를 가보면 나보다 훨씬 좋은 IT 취업을 한 사람들의 스타트업 창업 준비하는 이야기가 어깨너머로 들릴 것이다.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소리를 들어보는 것도 훨씬 좋은 자극제가 될 것이다. 

 

예비 창업자라면 스타트업 공부도 할겸 투자해보자. 스타트업 공부도 되고 현재 트렌드도 알아가고 본인이 관심있는 분야의 스타트업에 투자해보는 것도 준비할 때 하나의 공부방법이기도 하다. 

 

 

 투자성과 6,7,8월 / 투자IR이 많이 일어나는 달이므로 참고하자 

 

 

 

5. 야놀자 투자금이 많은 이유 (IT 생태계)

1) 모바일 기반 1, PC 1 / 문제는 MD력이다.  판을 읽는 추세가 빠르다.

 

예시로 야놀자의 경우 크리닝 서비스(청결도 유지>우수셀러 등록)를 해서 모텔에 가보면 인증 팜플렛들이 많이 보일 것이다. 

좋은 MD를 찾는 것이 곧 소비자, 유저들이 신뢰를 쌓을 수 있으므로 기꺼이 서비스를 하는 것이다. 

 

2) 야놀자의 CEO는 처음 모텔 프론트 알바로 시작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주변 모텔 사업자들과 함께 DB를 공유하여 남은 숙소 실시간으로 보여주었다. 

 

3) 예약의 불편함을 해소하려고 만들다가 돈이 되었다. 이것은 투자금으로 이어진다.

 

4) 연동형 반응앱

모텔중개앱인 야놀자가 연동형 반응앱을 통해 생태계를 만들기 시작하였다. 

 

5) 현재 광고/마케팅 

야야야야 ! 놀자! 에서 야놀자 테크놀로지로.

여행하는 사람들이 야놀자 앱만 키면 모든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복합쇼핑몰/복합관광수단 앱으로 야놀자택시,교통수단예약까지 가능하다.

 

6) 고급인력 모객

야놀자 어플을 보면 고오오오급 호텔들도 예약이 가능하다. 이전에는 모텔 객실 예약 앱으로만 쓰였었고 호텔은 판매권과 DB를 내어주지 않았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여행사 인력들을 흡수시켜서 테크놀로지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7) 생활관광/일상관광 앱

공간대여/차량대여/전시/클래스 등 까지 모든 단위를 쪼개서 앱을 여러번 들어가게 한다. 점점 쿠팡처럼 바뀌어 나가려고 하는 야놀자

이것은 현재 구글이 하고 있는 플랫폼이기도 하다. 

 

6. 마켓컬리 투자금이 많은 이유

1) 시간대 설정(20시부터 2), 배송업체 (새벽 배송)

2) OTT 스트리밍 서비스

3) 새벽배송 가능한 이유각 지역마다 전 매입을 해놓음(창고전매)

사업자들은 배송안보내도 되고 자기 직원들이 포장해서 보냄.

 

유통업계로 보면 불가능한 모델이었지만 이 큰 문제들을 마켓컬리 CEO는 단 PPT 12장으로 해결을 하여 투자를 받게 되었다고 한다. 직영자 생산자도 사는 방법을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였으니 얼마나 대단한가 ㅠㅠ 

 

셀러모집에서도  MD력이 돋보인다. 배송기사들은 힘드나 소비자들은 아주 좋은 서비스를 받게 된다. 

 

컬리 제품은 자기직원들이 패킹을 해서 제품들이 정량화 되어있다. 컬리상품들이 15% 정도 수수료가 비싸다. 수수료 53%/브랜드가치로 소비자가 봤을 때 깔끔한 제품이 들어오는데 이걸 하나의 브랜드로 잡아 입점이 아주 까다롭고 어렵다고 한다. 

 

예를 들어 사업아이템을 식품쪽으로 해서 트렌드를 빠르개 캐치하려면 마켓컬리 시장조사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마켓컬리에 입점하기가 까다롭기 때문에 유명한 MD들이 전국을 조사하며 직접 먹어보고 테스트를 하여 선발하니 용이하다. 

 

 

스타트업 창업 바이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