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왼쪽 가슴 심장 찌릿하는 통증, 의심할만한 질환 4가지

by 영생건강원 2022. 8. 16.

 

미국에서는 36초마다 심장질환으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2020년 기준 한국에서는 심장질환 사망 환자 약 3천2만명이고 

한국 사망원인중 2위이며 미국에서는 사망원인 1위까지 그치는 무서운 질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왼쪽가슴통증
왼쪽가슴통증

 

혹시 가끔씩 왼쪽 가슴이 쿡쿡 찌르는 느낌 찌릿하는 통증, 저릿한 느낌이 드는 증상이 있으신가요? 필자도 간혹 호흡을 할 수 없을 정도의 통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30초 정도 있다가 괜찮아지니까 병원에는 딱히 방문해보지 않았던 것 같아요.아직 젊어서겠죠? 

 

 

특히 유방통과 생리전 증후군이라고 생각하고 여성분들은 대부분은 처음에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기도 합니다. 

증상이 잦아질수록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부분 질환들이 몸안에 신호를 줍니다. 그런데 그 신호를 "그냥 컨디션이 좀 안좋다"라고 생각하고 가볍게 넘기기 쉬운데요. 방치하게 되면 정말 큰일나니까 미리 심장상태를 점검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은 왼쪽가슴 찌릿하고 저릿한 통증은 어떤 질환의 증상이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이 심장이 원인이라면 대체로는 혈액 공급이 부족해 생기는 허혈성 심징질환으로 그중 협심증, 심근경색이 흔한 편입니다. 

 

1. 협심증 증상

통증이 3분에서 5분 내외로 짧게 느껴지다가 호전되는 편이며, 신체의 움직임이 많아졌을 때 나타나며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2. 급성심근경색 증상

심근경색
심근경색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불편감을 30분 이상 길어지며 명치나 턱 끝까지 통증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왼쪽 가슴의 통증이 심장쪽의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소화기관의  질환일 수 있으니 의심해봐야합니다.

 

 

3.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산이 역류되기 쉬운 자세인 눕는 자세, 허리를 숙이는 자세 등은 증상이 악화되어 가슴 통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또한 그대로 치료하지 않고 나쁜 식습관에 의해 무심하게 방치해둔다면 식도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해야할 것입니다. 

 

 

 

4. 유방암 증상

유방 내 조직에 종양의 압박감이 느껴지면서 암세포의 공격성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합니다.

대부분 콕콕 지르는 느낌이며, 통증과 동시에 멍울이 만져지는 것과 유두 모양이나 피부에 변화가 생긴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듯 가슴 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가슴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서 무조건 앞서 나온 질환들로만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꼭 의료진을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